'동토의 왕국'을 벗어나 '민주사학'으로
'동토의 왕국'을 벗어나 '민주사학'으로
  • 이은영 기자, 황유라 기자
  • 승인 2012.04.1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창학 92주년. 그 속에 담겨있는, 잊어서는 안 되는 치열한 투쟁들. 차미리사의 딸들과 교수들은 대학의 민주화를 위해 물러서지 않고 대학을 사유물로 간주하는 재단에 맞서 싸웠다. 그 뜻을 이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투쟁이 ‘민주덕성’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고 있다.

 

  성낙돈 교수 재임용 탈락
  성낙돈(교직) 교수(이하 성 교수)는 개강 이틀 전인 1990년 8월 24일에 개악된 <사립학교법>*교수재임용 제도의 첫 적용으로 인사위원회 회의를 통해 재임용에서 탈락됐다. 평교수협의회(이하 평교협)와 노동조합 등은 이를 명백한 재단과 문교부(현재 교육과학기술부로 통합)의 담합이라고 분석했다. 성 교수 재임용 탈락조치 철회를 위해 학자투쟁, 철야농성, 단식농성, 재단 항의방문 등으로 학우들과 평교협의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대학은 성 교수 재임용 탈락조치는 정당한 근거와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정된 것이며 철회는 물론 재심의 여지가 없고 학교 측의 인사문제에 학생이 개입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성 교수에 관한 교내 기재 사용을 허락하지 않았으며 성 교수의 강의 수강자에게 F학점 처리를 확정했다. 또한 성 교수 복직투쟁에 관련한 김명호(국어국문), 한상권(사학), 김종화(경영), 류양선(국어국문), 김용자(사학), 김문규(영어영문) 평교협 교수 6명에게 방학 중에 징계를 내렸다.
*사립학교의 특수성에 비추어 그 자주성을 확보하고 공공성을 앙양함으로써 사립학교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 법.

  한상권 교수 재임용 탈락
  1997년 2월 28일 개강을 하루 앞두고 한상권(사학) 교수(이하 한 교수)는 재임용에서 탈락됐다. 한 교수는 재임용 내규의 연구업적, 강의실적 등에서 모두 우수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인사위원회는 한 교수가 성 교수 복직운동으로 징계를 받은 사실 때문에 재임용에서 제외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교수 재임용 탈락처분 철회 추진위원회는 재단의 전횡과 독단적인 학교운영에 비판적이었던 한 교수에 대한 보복적인 인사 조치로 보고 반발했다.

  김용래 총장과 박원국 이사장은 한 교수에게 신규교원 모집 시 응모기회를 부여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대학 정상화를 위한 합의각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는 자격이 되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권리였으며 구체적인 구제방안이 아니었다. 총학생회는 한 교수의 복직 등을 재단 측이 받아들일 때까지 무기한으로 수업을 거부하기로 결의했으며 재단 이사장실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였다. 교수협의회(이하 교협) 소속 교수들도 무기한으로 철야농성과 단식농성을 진행했다. 1998년 6월 10일 이강혁 총장은 교내인사위원회를 열고 한 교수를 7월 1일 사학과 부교수로 특별채용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사회에서 정식 안건으로 처리되지 못해 복직이 불분명해졌다. 그 후 1999년 2월 26일에 열린 재단이사회에서 한 교수를 특별채용의 형식으로 신규임용 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성 교수는 재임용에서 탈락한 지 9년, 한 교수는 2년 만에 우리대학 강단에 설 수 있게 됐다.

 

  민주덕성을 외치다
  2001년 1월, 우리대학에 또다시 민주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각종 비리를 일삼았던 박원국 이사장이 해임된 지 4년 만에 복귀했기 때문이다. 박원국 이사장은 복귀와 동시에 교수 5명을 재임용에서 탈락시키고 해당 교수의 강좌를 폐강했다. 총학생회는 학생총회와 서명운동을 통해 재임용탈락 철회를 비롯한 박원국

이사장 반대 등을 결의했고, 해임된 교수들은 교육부에 재심 요구서를 제출하고 폐강된 수업을 계속 진행했다. 이어 학우들은 총투표를 통해 수업거부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학은 이를 무시하고 학사일정을 감행해 예정된 중간고사를 실시했다. 또한 수업재개를 위해 재학생 가정에 공문을 발송하기도 했으며 수업거부를 주도한 학우들을 고발하기까지 했다.

  총학생회와 교협은 현 학내분규는 이사회가 교육의 공익성을 외면한 채 대학을 사유물로 간주하고 전횡을 일삼음으로써 생긴 일이라며 박원국 이사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그러나 대학은 일부 교협 교수들이 대학과 재단을 접수하려는 목적을 이루고자 학우들을 선동하고 있다며 대학을 정치의 장으로 전락시키는 행동을 하고 있다 주장했다.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투쟁이 계속됐고, 총학생회와 교협은 10월 중 임기가 끝나는 박원국 이사장의 재임을 막기 위해 총력 투쟁에 들어갔다. 그리고 10월, 교육부에서 대학에 4명의 관선이사를 파견함으로써 민주화투쟁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그렇게 임시이사체제가 몇 년째 지속되던 2005년 8월, 이사회에서 ‘학교법인 덕성학원 정이사체제 전환을 위한 이사회 소위원회’가 정이사체제를 마련했으니 학내구성원 및 단체들의 의견을 개진하고 이사 후보자를 추천해 달라는 공문을 보내왔다. 그러나 이번에도 서로의 의견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임시이사단 임기가 시작됐고 정이사체제로의 전환은 끝내 이뤄지지 못했다.

  2001년 10월 임시이사 파견 이래 9년이란 시간이 흐른 2010년까지 임시이사체제는 지속됐다. 그러던 2010년 8월, 상지대에 구재단 복귀가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다시금 대학가에 구재단 복귀 반대 투쟁이 불거졌다. 우리대학 역시 몇 개월에 걸쳐 정상화를 안건으로 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논의가 이어졌고, 결국 우리대학 정상화 결정은 유보됐다. 이후 총학생회는 민주덕성 실현을 기원하며 끊임없는 투쟁을 이어나갔다. 그 결과 ‘대학구성원이 추천한 이사를 과반수로 할 것’이라는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못했지만, 우리대학은 구재단의 복귀를 막고 임시이사 1년이라는 성과를 얻었다.

  구재단에 맞서 15년여 동안 끈질기고 힘겨운 투쟁을 벌여 왔지만 아직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오는 9월 임시이사단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또다시 우리대학의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싸움이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내 정상화는 꼭 이뤄져야 할 중요한 사안이다. 서로 간의 분규를 해소해 정상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교수와 학생이 주체가 되는 진정한 의미의 ‘정상화’.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거나 이익만을 고수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학내 정상화가 무엇인지 의미를 되짚어보며 정상화를 위한 올바른 방향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