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구조개혁, 잘 이뤄지고 있는가?
학과 구조개혁, 잘 이뤄지고 있는가?
  • 이원영 기자
  • 승인 2015.05.0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정에 쫓기듯 이뤄지고 있는 학과 구조개혁

  최근 학과 구조개혁으로 대학가가 시끄럽다. 그동안 우리대학도 학과 구조개혁을 준비해왔으나 그 준비과정은 학생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채 진행됐다. 그러던 중 지난달 23일 학과 구조개혁안이 갑작스럽게 공개되면서 학우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또한 학과 구조개혁의 과정에 대한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도 많았다.


 


  불안한 대학 구조개혁 평가
  다가온 정원 감축의 위기
  오는 6월 첫째 주, 교육부의 대학 구조개혁 평가 결과가 발표된다. 지난 27일에 열린 학과 구조개혁 공청회에서 이원복 총장은 “현재 우리대학은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C등급 또는 D등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1단계에서 하위그룹(D, E등급)에 지정된 대학들에게는 2단계 평가가 이어진다. 만약 우리대학이 D등급을 받게 될 경우 2단계 평가에서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학과(부) 및 정원 조정의 연계성(이하 학과 구조개혁안)’을 평가받게 된다. 앞으로 어떤 비전을 가지고 대학을 운영할 것이며, 대학이 학과 구조개혁을 어떻게 끌고 나가느냐가 평가내용이다. 이에 허집 기획처장(이하 허 기획처장)은 “교육부의 일정에 따르면 1단계 평가가 발표된 후 2단계 평가를 준비할 시간이 사실상 1주 밖에 없어 미리 학과 구조개혁안을 준비해야 한다”며 “D등급을 받더라도 2단계 평가에서 상위 10% 안에 든 대학은 C등급으로 상향 조정될 수 있으므로 2단계 평가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는 교육부의 1단계 평가는 공청회 다음날인 28일 원주 오크밸리에서 이뤄졌다. 인터뷰 평가에는 우리대학 교직원 7인이 참석해 교육여건과 학사관리 및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을 평가받았다. 평가에서 우리대학은 수업관리 부분의 규정이 미비하다는 지적을 받았으나 학생지원 부분은 대체로 좋은 평을 받았다. 또한 인터뷰 평가 이후 별도의 검증이 필요한 대학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현장실사를 우리대학은 받지 않게 돼 1단계 평가의 결과가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분위기다.

  전국 대학가
  학과 구조개혁으로 시끌
  이러한 교육부의 대학 구조개혁 평가는 2020년까지 이어질 계획이다. 또한 대학 정원 감축의 근거가 되는 법률이 시행되면 평가와 함께 정원 감축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학과 구조개혁과 정원 감축은 불가피한 현실이 돼버렸다. 현재 우리대학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들이 학과 구조개혁을 논의 중에 있다. 특히 건국대와 중앙대의 학과 구조개혁 문제가 크게 떠올랐다.

  건국대의 경우 대학 측이 학과의 취업률, 학생 선호, 경쟁력, 특성 등을 평가해 일방적으로 구조개혁 대상 학과를 정해버렸다. 그 결과 예술디자인대학의 △영상·영화 △공예·텍스타일디자인학과가 통합됐으며 경영대의 경영정보학 전공과 상경대의 소비자정보학전공이 사라지게 됐다.

  중앙대의 경우는 지난해 특성화 사업 당시 교육부에 제출했던 정원 감축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정원 감축이 이뤄졌다. 중앙대는 신입생 모집정원을 4623명에서 4475명으로 148명 축소하기로 했으며 이를 중앙대 안성캠퍼스의 예술대에서 116명, 체대에서 32명 줄이기로 했다.

  우리대학 학과 구조개혁
  대학 “학과 자율에 맡기려 했다”
  우리대학에서는 “타 대학에서 일방적으로 진행된 학과 통폐합, 정원 감축과 같은 물리적인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각 전공의 정체성과 발전 방향, 사회 수요 부합 등 각 전공 간의 이해와 대화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허 기획처장은 “교수들을 대상으로 수차례의 단대별 공청회, 학과별 공청회를 열어 학과들이 학문적 특성을 고려해 자발적으로 학과 구조개혁을 논의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우리대학은 논의를 통해 △융합학과 △일반형 소학부 △융합형 소학부 △현 학과제 유지로 4가지 학과 구조개혁 방안을 세웠다. 그리고 학과들이 4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자율적으로 선택하게 했다. 단 학과들의 융합을 유도하기 위해 4개의 선택지마다 각각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부여했다. 허 기획처장은 “인센티브와 패널티 역시 학과와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해 계속해서 수정해왔다”고 말했다.

  자율 아닌 자율
  소수 학과의 비애
  대학이 학과 구조개혁을 학과의 자율에 맡겼다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자율은 자율이 아니었다. 입학 정원이 20명인 소수 학과는 대형 학과에 비해 추후 정원 감축에 대한 타격이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융합학과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거기다 지난달 3일 이사회는 20명 이하의 학과는 통합 또는 조정을 해야 한다고 공문을 내리기도 했다.

  이에 사회대의 한 학과는 “학과의 학교 발전 기여도와 영향력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단지 정원이 적다는 이유로 소수 학과들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것은 소수 학과의 존폐를 위협하고 학생들의 권리를 무시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애리 부총장은 “규모에 비해 학과 수가 많은 우리대학은 학과별 입학정원이 작아 수험생들이 원서 지원 시 주저하게 되는 면이 있다”며 “입학에서는 학과들이 큰 단위로 떨어지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융합과정이 학과들 간의 의견 마찰로 순탄치만은 않았다는 후문이 있다. 예를 들어 A학과는 B학과와 융합을 원하나 B학과는 기존 학과로 남아 있고 싶어 하거나 C학과와 융합하기를 원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학과 구조개혁안을 마련하기까지 학과들의 눈치 싸움으로 많은 시간이 걸렸다고 했다.

  “재학생과는
  상관이 없다고요?”
  대학 측은 공청회에서 “이번 학과 구조개혁 방안은 2017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것으로 이로 인해 현 재학생이 피해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학우들은 “이번 학과 구조개혁으로 학과의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에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한 학우는 “교수들이 학과 구조개혁을 논의하는 동안 학생들은 이에 대한 어떠한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며 “학과들이 어떠한 학문적 특성으로 융합하게 됐는지, 앞으로의 변화는 무엇인지 학생들이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은 학과에 충분한 자율을 주었다고 생각했지만 학우들의 눈에는 그것이 아니었다. 학우들 역시 학과의 일원으로서 학과의 미래를 함께 논의하길 원했었다.

  순식간에 이뤄진 학과 구조개혁
  2017년까지 완성도 높여야
  기본적으로 이번 학과 구조개혁은 일정에 쫓기듯 순식간에 이뤄지고 있다. 학과들은 기한과 압박에 쫓겨 아직은 구체적인 계획 없이 융합을 결정지은 면이 있다. 3월 말이 돼서야 4가지 학과 구조개혁의 틀이 확정됐는데 4월 초 기획처에 학과의 선택을 제출하면서 학과들은 구체적인 커리큘럼까지 논의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 이에 민재홍 교무처장은 “학과 구조개혁안이 확정 되면 2016년 2학기까지 두 학과가 새로운 커리큘럼, 공통과목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원복 총장은 “이번 학과 구조개혁을 통해 사회적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리대학이 좀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5월 말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학칙 개정이 이뤄지면 2017년부터 개편된 학사제도가 적용된다. 각 학과들이 남은 기간까지 충분한 의견 수렴을 해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2,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