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성이 낳는 미래, 이색학과
희소성이 낳는 미래, 이색학과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7.09.1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이색학과’가 개설되고 있다.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노인과 관련된 학과가 개설되기도 하고 특정 계열의 시장이 커지면서 이와 관련된 학과가 생기기도 한다. 이에 창원중앙고는 이색학과 박람회를 개최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로 진학할 수 있게 도왔다. 또한 최근 수시 원서접수를 앞둔 몇몇 학생들은 이색학과에 관심을 갖기도 한다. 많은 학생이 주목하고 있는 ‘이색학과’를 알아보자.



  실버산업학과 
  고령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노년층에게 고품질의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양성해야 할 당위성이 높아졌다. 이에 발맞춰 강남대학교에는 국내 최초로 실버산업학부가 개설됐다. 이후 복지융합단과대학 소속의 실버산업학과로 새롭게 편재 됐다. 

  실버산업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실버산업에 포함되는 분야는 매우 넓다.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이성철 교수는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한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김병준 교수는 “실버산업 안에 다양한 분야가 있어 학생들은 여러 분야를 배울 수 있다”며 “개인적으로 노인지원금융·자산관리 분야를 맡고 있어 학생들에게 경제와 금융의 기본적 원리를 가르친 뒤 학생들이 재무설계·자산관리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재학생의 말말말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재학생은 “실버산업학과가 고령화 사회에 최적화된 학과라고 생각해 이 학과에 지원했다”며 “현재 실버산업의 전망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버산업학과에서는 노인 복지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은 아니다”며 “실버산업에는 금융, 교육, 건강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사회복지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넓은 범위를 배운다” 고 덧붙였다.

  실버산업학과 졸업생들의 직종
  건강증진센터, 인바디, 치매센터, 시니어클럽, 은행, 파이넌스 회사, 제약업, 운송 및 다양한 제조 중소기업, 서비스중견기업 등


  외식음료학과
  외식음료학과는 소믈리에, 바텐더, 바리스타와 같은 식음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개설된 학과다. 이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현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제공한다. 

  외식음료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대경대학교 와인·커피바리스타과는 호주 국립디킨대학교 Wine Science학과와 연계해 최첨단 설비를 갖춘 와인·먹걸리 공장을 운영해 학생들이 그곳에서 체계적 양조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전북과학대학교 호텔·관광·바리스타과에 재학 중인 이승우(24. 남) 씨(이하 이 씨)는 “학과에서 커피를 로스팅하고 추출하는 일을 배웠다”며 “개인적으로 카페를 창업할 계획이 있어 창업과 관련된 강의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학과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특정 카페와도 연결해줘 그곳에서 실습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재학생의 말말말
  이 씨는 “고등학생 때부터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지 진지하게 고민해본 결과, 바리스타가 되고 싶었다”며 “스타벅스에서 정직원으로 일한 후 직접 카페를 운영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실무 경험뿐만 아니라 창업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호텔·관광·바리스타과에 진학하게 됐다”며 “학과에서 학생이 원하는 계열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줘서 좋다”고 했다.

  외식음료학과 졸업생들의 직종
  특급호텔 조리 및 식음료부서(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 대기업 외식사업부(삼성, LG, 현대 등), 외식체인업체, 와인전문레스토랑, 와인숍, 와인유통회사, 칵테일전문점, 주류회사, 커피전문점, 커피관련유통회사 등


  귀금속디자인학과
  귀금속디자인학과에서는 주얼리 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귀금속을 가공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이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귀금속 제품을 디자인할 뿐만 아니라 귀금속과 관련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귀금속디자인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신라대학교 주얼리디자인학과에는 주얼리에 대한 기본적 지식만을 다루는 강의뿐만 아니라 주얼리를 직접 디자인하고 모델링하는 강의도 있다. 또한 예원예술대학교 귀금속보석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인 김민주(22. 여) 씨(이하 김 씨)는 “주얼리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기도 한다”며 “이뿐만 아니라 3D 입체를 표현하는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라이노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현실적으로 주얼리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학생의 말말말
  김 씨는 “평소 액세서리에 관심이 많아 이 학과에 진학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주얼리 계열과 관련된 시장이 작은 편이지만 앞으로 주얼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 이와 관련된 직업의 전망이 좋을 거라고 생각된다”며 “주얼리와 관련된 직업이 주얼리 디자이너 외에도 다양하기에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폭도 넓다”고 덧붙였다.

  귀금속디자인학과 졸업생들의 직종
  주얼리디자인회사, 귀금속세공회사, 보석가공회사, 보석합성 연구소, 보석귀금속처리 연구소, 보석귀금속분석 연구소, 보석 유통회사 등


  애완동물학과
  반려동물과 관련된 직군이 점차 전문화되면서 2014년, 서정대학교에 애완동물학과가 개설됐다. 이 학과에서는 ‘서정애완동물센터’를 세워 학생들에게 실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애완동물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서정대학교 애완동물학과 정하정 교수(이하 정 교수)는 “우리 학과의 학생들은 반려동물 호텔·미용실에서 실습하면서 실무 감각을 익힌다”며 “또한 사육사를 양성하기 위해 어린이대공원, 에버랜드와 협약을 맺어 학생들이 현장에서 실습하고 그와 관련된 곳에 취직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재학생의 말말말
  서정대학교 애완동물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정수민(20. 여) 씨(이하 정 씨) 는 “동물원에서 일하는 사육사들의 모습에 반해서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됐다”며 “동물들을 건강하게 보살피고 동물들에게 생긴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사육사가 되고 싶다”고 했다. 이어 “요즘에는 동물을 매개로 정신적·육체적으로 힘든 사람들을 치유하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에 관심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씨는 “자견(自犬)과 함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점이 우리 학과만의 특징이다”고 말했다.

  애완동물학과 졸업생들의 직종
  펫숍, 대학부설 연구소, 실험동물공급 회사, 군견 훈련소, 대학 실험동물센터, 동물실험 대행 회사. 제약회사, 야생동물 수출입회사 등


  벤처중소기업학과
  벤처중소기업학과는 중소기업을 기반으로 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숭실대학교에 국내 최초로 개설됐다. 이 학과는 국내 최고의 벤처기업을 설립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전문적 경영인을 배출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교육한다. 특히 이론적 측면보다는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벤처중소기업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박주영 교수는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기에 앞서 각종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강의가 있다”며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각종 창업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유통기업 실무자나 소매 창업자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매경영·유통에 관한 이론을 가르친다”며 “강의 중에는 실습도 포함돼 있어 학생들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재학생의 말말말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에 재학 중인 김성우(22. 남) 씨(이하 김 씨)는 “평소 창업에 관심이 많았는데 벤처중소기업학과가 창업에 특화된 학과라는 것을 알게 돼 이 학과에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김 씨는 “학과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선배들이 많다 보니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현재는 휴학한 후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하면서 게임 UI(User Interface) 디자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학과와 관련 없는 일을 하고 있지만 목표는 나만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가가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학생 윤상준 씨는 “우리 학과에서 개최되는 사업경진대회가 다른 학과와는 차별화된 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벤처중소기업학과 졸업생들의 직종
  연구기관, 금융권 회사, 기획 및 마케팅 분야의 중소기업 또는 대기업, 벤처캐피탈 회사, 언론사, 유통분야, 정당, 광고 기획 대행업체,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2,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