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내 성범죄 고발, 진행 상황은?
우리대학 내 성범죄 고발, 진행 상황은?
  • 이수연 기자, 정예은 기자
  • 승인 2018.04.1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너진 신뢰에 대한 분노의 목소리 높아져

  연이어 지목된 성범죄 가해자,
  우리대학 내 파장 일어

   지난해 총장이 ㅊ 교수를 성폭행 혐의로 고발한 사실이 밝혀지며 논란이 됐다. 이에 최승훈 학생처장은 “피해 학생이 학생상담센터에 찾아와 사건이 접수됐다”며 “사건이 접수된 후 성폭력상담대책위원회에서 조사를 착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총장이 사건의 중대성을 인지해 ㅊ 교수를 고발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교무과 장영수 과장(이하 장 과장)은 “학교측에서 이 사건을 공식화해서 논의한 결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야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3월 9일, 페이스북 페이지 ‘덕성여대 대나무숲’에 우리대학 ㅈ 교수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 따르면 A 씨는 타 대학 학생으로 2009년에 ㅈ 교수가 수업하던 교양 강의를 듣고 난 후 ㅈ 교수와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와중에 성추행을 당했다. 그런데 ㅈ 교수가 재직 중인 해당 학과 내 ㅈ 교수에 대한 매뉴얼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더욱 논란이 됐다. 해당 학과에 재학 중인 B 학우는 “입학할 때 부터 ㅈ 교수의 성추행에 관한 소문을 들었다”며 “ㅈ 교수의 방에 혼자 가지 말고, 가더라도 짧은 치마나 짧은 바지를 입지 말라는 매뉴얼이 오래전부터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3월 20일, 우리대학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글’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을 작성한 C 학우는 ㄱ 교수에게 성폭력을 당했음을 폭로했다. ㄱ 교수는 C 학우를 모텔로 데려가 성폭행했고 C 학우에게 계속해서 무리한 요구를 했다고 한다. 하지만 C 학우는 거부에 따른 보복이 두려워 신고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ㅊ 교수 2차 징계위원회 열려
  현재 검찰에 송치돼

  우리대학에서 성범죄 가해자로 지목된 ㅊ 교수는 경찰 수사가 종료돼 검찰에 송치됐으나 아직 혐의 여부는 알 수 없다. 경찰에게 수사 종결권이 없어 피의자는 수사 결과와 관계없이 검찰에 송치되기 때문이다.

  덕성학원 D 관계자는 “1차 징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을 선출하고 해당 사건에 대한 기본적 심의를 진행했다”며 “학교측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이를 토대로 양쪽의 입장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이어 “상충하는 부분이 있어 사건의 진위를 신중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D 관계자는 “정관 65조에 의해 징계위원회 회의는 진행단계에서 공개하지 않는다”며 “징계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의결해야 논의 결과가 당사자와 대학에 통보되고 논의 과정도 외부에 공개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장 과장은 “우리대학이 덕성학원에 특정 교수에 대한 징계를 요청하는 구조다”며 “학교측도 징계위원회의 논의 과정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징계위원회가 우리대학에 결과를 통보한 후에야 학생들에게 자세한 사항을 공지할 수 있다”며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징계위원회 진행 절차에 대해서라도 계속해서 안내하려 한다”고 했다.

  또한 덕성학원 E 관계자는 “징계위원회는 경찰 수사 결과를 열람할 수 없어 수사 기관과 별개로 사건을 조사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 경찰 관계자는 “성범죄를 수사한 과정과 결과는 사법 판결이 확정되기 전까지 밝힐 수 없다”며 “수사 과정과 결과를 밝히면 피해자와 피의자의 인권을 침해할 수 있고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2일, 덕성학원에서 ㅊ 교수에 대한 2차 징계위원회가 열렸다. D 관계자는 “ㅊ 교수에게 2차 징계위원회에 참석하라고 서면 통보했다”며 “하지만 ㅊ 교수는 서면 자료를 제출했을 뿐 징계위원회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사립학교법에 따르면 징계위원회는 징계 대상자에게 해명할 기회를 두 번 부여해야 한다”며 “출석하라고 2회 이상 요구했는데도 불응할 경우 사립학교법에 의해 징계 대상자의 진술 없이 징계를 의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3차 징계위원회는 오는 26일로 예정돼 있다”며 “하지만 일정이 변동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두 교수에 대한 교원인사위원회 미뤄져
  구체적 정보 없어 진상 파악 어려워

  우리대학 ㅈ 교수와 ㄱ 교수가 성범죄자로 지목되자 학교측은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자 ㅈ 교수와 ㄱ 교수로부터 경위서를 제출받았다. 이 사실이 우리대학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통해 알려지자 몇몇 학우는 경위서의 내용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장 과장은 “일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아 경위서의 내용을 공개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ㅈ 교수와 ㄱ 교수가 경위서를 제출한 뒤 학교측은 지난 10일에 교원인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교원인사위원회는 미뤄졌다. 이에 장 과장은 “교원인사위원회 일정이 전체교수회의 일정과 겹쳐 교원인사위원회를 미루기로 했다”며 “또한 교원인사위원회를 진행하기 전 교육부에게 ‘미투 가이드라인’을 전달받은 후 이를 참고해 교원인사위원회를 열고자 하는 바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에 미투 가이드라인을 문의한 결과, 교육부에서 아직 미투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장 과장은 피해자들에 대한 정보가 없어 학교측에서 진상 조사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우려했다.  더불어 “피해자에 대한 정보가 없어 진상을 명확히 파악할 방법이 없다”며 “경찰이 수사를 착수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행동하는 목소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발걸음

  우리대학의 일부 교수가 성범죄 가해자라는 고발이 이어지면서 해당 교수들에 대해 처벌을 촉구하는 학우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성범죄 피해자를 응원하고 해당 교수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미투 포스트잇 캠페인(이하 미투 캠페인)이 진행됐다. 미투 캠페인을 주최한 박하영(정치외교 2) 학우(이하 박 학우)는 “우리나라에 사는 여성 중 성희롱과 성추행을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을 성적 도구로 보는 사람들과 성범죄에 관대한 사회에 분노해 우리사회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여성이 의지를 갖고 행동하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미투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박 학우는 “미투 운동을 통해 여성을 인격체로 대우해주는 세상이 오길 바란다”며 “미투 운동이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한 걸음이 되길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2,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