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학의 이해를 위하여
문화재학의 이해를 위하여
  • 이강근 -경주대학교 문화재학부
  • 승인 2005.04.09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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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도’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누구나 지켜야 할 신성한 영토이다. 그런데 실상 독도에 가 본 국민은 거의 없다. 독도를 다녀오려면 외교부나 국방부가 아니라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장인 경상북도 도지사의 상륙 허가가 필요하다. 게다가 문화재청장의 허가도 필요하다. 독도가 국가지정 문화재(천연기념물 336호)이므로 문화재를 훼손할 수도 있는 상륙은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 역사를 돌이켜 보건대 삼국시대 이래 조선전기까지 왜(倭)에게 베푼 문화적 혜택은 한량이 없다. 그런데 그들은 은혜를 원수로 갚았다. 아예 한국의 문화재를 몽땅 제 것으로 삼기 위해서 침략전쟁(임진왜란)도 국권 강탈(대한제국 병탄)도 서슴지 않았다. 얼마나 많은 우리 문화재가 일본 땅 곳곳에 있는지는 그들만이 안다.
 

  올해 벽두부터 문화재와 관련된 뉴스가 특별히 일반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경복궁 광화문 현판 교체와 관련된 정치사회적 논란이 국민의 갈등을 부추긴 적이 있고, 식목일인 4월 5일에 강원도 양양에서 일어난 산불로 천년 고찰 낙산사가 불타버리는 장면이 TV의 긴급 보도로 생생하게 안방에서 중계되었다. 특정 정치인 박정희의 글씨를 새긴 현판을 끌어내리고 새 글씨를 새긴 새 현판을 걸려던 문화재청의 시도가 현실 정치와 문화의 분리를 주장하는 여론에 부닥쳐, 광화문을 제 자리에 복원할 때까지 ‘현판 교체’를 미루기로 하면서 일단락되었다. ‘글씨(서예)’가 현실 정치의 이해관계를 더없이 복잡하게 만든 예로 손꼽을 만한 사건이었다. 문화재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자로서 문제의 본질이 어디에 있는지를 관련 사료를 동원하여 분석하고 시의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야말로 문화재와 관련하여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고 있는 사안에 대하여 문화재 전문가가 해야 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산불로 낙산사가 불타 버리자 그 가운데 지정 문화재 몇 점(종, 불상, 탑)만을 거론하면서 조속한 시일 안에 복원이 가능하다는 문화재청의 답변이 나왔다. 낙산사를 감싸 안았던 수행 환경보다는 지정 문화재 몇 점이 더 중요한 냥 접근하고 있어서 안타깝다. 낙산사의 향후 복원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궁금해 할 국민에게 빨리 전문가의 견해를 들려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언론의 관심사로 급부상하였다. 불을 다 끄자마자 화재 현장에는 문화재 보존과학 전문가가 분야별로 파견되어 화재로 그을린 문화재를 지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각 대학의 문화재학과는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연구할 인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화재 피해 현장에 대한 보존 과학적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불타버린 문화재의 원형을 복구하기 위한 기초 조사도 진행될 것이다. 피해를 입은 문화재에 대한 기록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복원에 필요한 지침을 만들어야 하는데, 건물의 복원에는 건물터에 대한 발굴조사가 필수적이다. 고고학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발굴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문화재학과는 고고학 교과과정을 개설해야 한다. 발굴 결과 드러난 유구(遺構)에 대한 해석에는 건축사적인 지식이 요구되고, 출토된 유물의 해석에는 고고학과 미술사학의 지식이 필요하다.

 

 좋은 문화재학과라면 고고학(선사, 역사, 이론, 발굴 실습), 미술사학(건축, 조각, 회화, 공예, 유적조사), 보존과학(화학, 각종 재료학, 제작과정실습, 보존처리)을 포함한 교과과정과 이를 가르칠 교수진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에 기초 학문으로서의 민속학, 문화인류학, 역사학, 고문서학, 금석학 등 관련 과목이 배합되어 있어야 한다. 학부생은 졸업 후에 국.공.사립박물관과 미술관, 문화재청, 지방자치단체 등의 문화재전문직공무원, 발굴조사와 지표조사를 전담하는 기관의 연구원, 문화재수리기술자, 방송과 언론의 문화부 기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만일 관광분야에 관심이 있으면 가이드, 문화재해설사, 문화유산해설사로 나설 수도 있다. 관련학과로는 고고학과, 미술사학과, 예술학과, 보존과학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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