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행정, 누구를 위한 시스템인가

2019-04-17     나재연 기자, 정예은 기자

  우리대학은 학내 구성원에게 행정 시스템이 비효율적이라고 지적받아왔다. 이에 지난 9일부터 12일, 본사에서 우리대학의 △직원 △교원 △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대학 행정 만족도 조사’(이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4일 간의 조사 결과 우리대학의 행정에 대한 낮은 만족도가 드러났으며, 각 집단의 관점에서 현 행정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됐다.


  모두가 공통적으로 꼽은 문제는 소통의 부족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각 집단 응답자의 70% 이상이 대학본부와의 소통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했다고 답했다.


  또한 행정 현황에 대한 학생 응답자의 낮은 만족도가 드러났다. 특히 학우들이 의견을 개진하는 자유게시판을 통한 건의나 요청이 신속하게 처리되는지에 대해 학생 응답자 중 3.2%만이 ‘매우 신속하게 처리된다’고 답했다. 이는 학우들이 행정적으로 원하는 바를 이루기 어려운 상황임을 나타낸다.


  이뿐만 아니라 현행 제도에 대한 교원·직원 응답자의 불만이 엿보였다. 직원 교육과 직원 평가의 미흡함, 인사이동 과정에서 일어나는 미숙한 인수인계에 대한 지적으로, 많은 응답자가 현 제도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그 효율성과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대학의 행정 시스템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문제 제기가 이뤄졌다. 앞으로 이 같은 구성원들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우리대학 행정 만족도 조사’ 표본자료
  내용 : 학내 구성원들의 우리대학 행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기간 : 2019년 4월 9일(화) ~ 2019년 4월 12일(금)
  대상 : 우리대학 계약직원 이상 직원 21명(응답률 17.64%),
  조교수 이상 교원 25명(응답률 13.29%), 학생 25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