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체계적으로 준비

학생 대상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설명회 예정

2019-11-11     정해인 기자

  본지는 지난 700호 기사에서 우리대학이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 참여할 예정임을 밝혔다. 우리대학은 지난해 발표된 2주기 대학평가(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되며, 서울권 대학 중 최하위에 가까운 결과를 받았다.

  보통 대학에서는 3~4년에 한 번씩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춰 대학을 운영한다. 하지만 우리대학은 이 계획을 세우지 않았거나, 세워만 두고 이행하지 않았다.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이에 학우들은 자발적인 포스트잇 운동과 검은 시위 등으로 학교 행정에 불만을 제기했다. 이로부터 1년이 조금 지난 지금, 우리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이 나왔다.

  이번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은 우리대학의 현 상황과 타 대학 사례를 분석해 설계했다. 5대 전략목표로 △덕성학풍 교육체계 강화 △학생성공 지원체계 강화 △성과중심 산학연 협력 강화 △미래 덕성 성장동력 강화 △수요자 중심 운영체계 강화를 설정하고 목표당 3가지 전략과제를 세웠다. 이 15가지 전략과제에 각 4가지의 실행과제를 구성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총 60대 실행과제를 중심으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운것이다.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의 책임을 맡은 기획처 관계자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이번 달 말에 개최할 예정”이라며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