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나만의 성공전략

2008-08-30     박연경 기자

 

메이크오버(makeover)의 사전적 의미는 ‘수리, 수선; (헤어스타일 등의) 완전한 변형; (외모의) 개조 (전문가에 의한)’ 이다. 즉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미지 변환을 시도 한다는 뜻으로 옷, 화장, 표정, 말투, 말의 속도 등 이미지 전환을 위해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는 것을 말한다.

 

   대학졸업 후 승무원공채 시험을 준비 중인 A씨는 요즘 ‘친절한 승무원 이미지 만들기’에 열심이다. 공채 시험에서 몇 번의 고배를 마시고 좌절감에 빠진 그녀에게 친구들은 ‘이미지 메이킹’ 학원을 소개시켜 주었다. 고민 끝에 ‘이미지 메이킹’ 학원에 등록한 A씨는 선 자세, 앉은 자세, 걸음걸이뿐만 아니라 표정과 시선처리 등 ‘승무원 이미지 만들기’에 돌입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승무원 화장하기, 헤어스타일, 손톱관리 까지 완벽한 승무원 이미지 연출에 성공했다.
   여전히 대학가에는 취업전쟁이 한창이다. 그 취업전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면접이다. 최근 각종 취업관련 사이트, 학원에서는 취업정보, 면접 스킬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코디와 메이크업까지 조언해 준다.
   지난 8월 구직자 708명을 대상으로 한 잡코리아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1.4%가 면접시 첫 인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 웃는 모습 등의 표정관리(66%)와 헤어스타일 및 복장관리(51.3%)를 받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취업면접을 위해 이미지 메이킹이 필수코스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 이미지 메이킹 교육원 등의 전문 이미지 메이킹 학원에서는 개인맞춤 이미지 메이킹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각 개인이 어떠한 부분을 변화시키고 싶어 하는지, 어떠한 직업을 원하는지 등에 따라 전문가의 상담을 통한 세부화 된 강좌 및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김혜리 한국 이미지 메이킹 교육원장은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성공적인 취업 및 면접을 얻으려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 분야도 금융, 서비스, 전문직 등 매우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메이킹 과정의 수강비용은 개인의 강좌선택에 따라 적게는 회당 3만원부터 많게는 한 회 8만원까지 매우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