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전공, 부전공 신청 기간 꼭 확인하세요

2010-01-06     김지영 기자

 

우리대학은 전공심화?복수전공?부전공 중 한 가지를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 가능하다. 따라서 복수전공 및 부전공 이수를 졸업 전에 신청하려는 4학년 학우들을 위해 9월부터 11월까지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복수전공?부전공신청을 받았다. 그런데 그 기간에 신청을 받지 않는 예외의 학과가 있다. 정보미디어대학의 컴퓨터시스템학과와 인터넷정보공학과, 그리고 의상디자인학과가 그것. 이 세 학과에서는 12월 둘째 주부터 1학년만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하지만 정보미디어대학과 의상디자인학과가 1학년만 신청을 받는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익명의 한 학우는 “정보미디어대학 수업을 듣고 싶어서 신청했는데 1학년만 신청할 수 있다니 어이가 없다. 다른 학년과 차별하는 것이냐”며 불편한 심정을 드러냈다. 이 외에도 세 학과에 복수전공?부전공의 추가신청이 되지 않아 불만을 표하는 학우들은 적지 않다.


현재 우리대학은 정보미디어대학과 의상디자인학과 두 학과만 1학년 때만 신청이 가능하고, 그에 따라 신청기간도 다른 학과 신청기간과 따로 분리해 두고 있다.


이에 대해 이경미(정보미디어대학) 교수는 “컴퓨터공학부의 프로그램은 저학년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재학생 중에서도 단계별로 프로그램을 시작하지 않은 학생들 때문에 학생 본인에게나 학과에게나 여러모로 피해가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상디자인학과 주임교수인 강여선(의상디자인) 교수 역시 “우리 과의 프로그램 역시 단계별로 나눠져 있다. 그래서 2?3학년 때 복수전공을 신청하면 커리큘럼을 제대로 따라가기 어렵다”라며 이유를 밝혔다.


결국 두 학과 측에서는 학우들에게 커리큘럼에 맞게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1학년 때만 복수전공?부전공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학과의 커리큘럼을 제대로 이수하기 위해서는 1학년 때 미리 신청하여 공부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해당학과의 복수전공 및 부전공 이수를 희망하는 학우들은 신청기간을 미리 확인하여 제 기간에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