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해볼 추천공모전&도전전략 ④참여체험공모전

2011-04-09     이동조 공모전 전문 사이트 <씽굿> 국장

  능력과 열정을 전달하세요!
  최근 다양한 참여 체험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다. 대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콘텐츠를 만들거나 마케팅 프로모션을 시행하는가 하면 각종 아이디어 회의나 현장 참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다.

  참여형 프로그램은 ▲기업 마케터 활동 ▲서포터즈, 홍보대사 ▲국토대장정 ▲해외 문화탐방대 ▲기업 아이디어 기획단 ▲환경탐사 또는 봉사대 활동 ▲기업 모니터 요원 ▲브레인팀 ▲프로슈머 ▲고객평가단 ▲리포터 및 학생기자 등 다양하다. 

  이런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원서에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 특별한 인연을 강조해야 하며, 활동에 필요한 스킬, 경력, 경험, 미션수행 능력이 있음을 알려야 한다. 이외에 참여활동 과정에서 꼭 필요한 열정, 책임감, 참여의지, 리더십, 친화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있다는 것을 전달해야한다.  우선 이 4가지 요소에 적합한 자신의 생각, 의도, 스킬, 경력들을 꼼꼼하게 챙겨서 정리해보자. 또한 4가지 요소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경험자료, 작품 포트폴리오, 사례를 정리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문제는 모든 지원자들이 ‘자신이 바로 그런 인재’라고 설득해야 할 텐데, 과연 많은 지원자들 중에 어떻게 심사위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식으로 설득하기 보다는 실제로 자신이 행한 실력을 증명해 줄 사진작품, 광고제작물, 운영 중인 블로그, 기명 기사, UCC 영상작품, 학생회임원활동 등의 실제 성과물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더 설득력 있다.

  추천공모전으로는 오는 5월 1일까지 진행되는 아시아나항공의 ‘2011 드림윙즈 1기 모집’이 있다. 대학생 지원자 중 30명을 선발해 여름 캄보디아 캠프참여, 우수 활동자에게 항공권과 3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 ‘핑크리본캠페인 홍보대사(핑크제너레이션) 모집’도 오는 4월 10일까지 이어진다. 선발이 되면 연말까지 핑크리본캠페인 홍보 미션수행 및 온라인 홍보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