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미래, 대학 언론이 묻는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미래, 대학 언론이 묻는다
  • 황보경 기자
  • 승인 2021.03.0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서울권대학언론협의회(이하 서언회)와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전환과 과제’ 포럼이 열렸다. 포럼은 △개회식 △주제발표 △패널토론 △학보사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패널로 △더불어민주당 박영훈 전국대학생위원장(이하 박 위원장) △전국대학학생회 네트워크 임지혜 공동의장(이하 임 공동의장) △서울대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박시현 위원(이하 박 위원)이 참석했다.

 

  급격한 비대면 시스템 구축
  혼란 겪는 교수와 학생들

  올해 초,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부분 대학이 갑작스러운 교육 방식 변화를 마주해야 했다. LMS를 처음 도입한 학교도 있다. 학내 구성원 모두가 미숙한 온라인 수업 방식과 교육의 질적 저하로 어려움을 겪었다. 강의플랫폼의 대격동은 곧 학생사회 및 대학사회의 기존 체제에 대한 전환점으로 작용하며 현재 우리가 직면한 대학 교육의 위기를 고스란히 보여줬다.

  교육부는 지난 8월, 전국 4년제 대학 교원 및 학생 총 31,299명을 대상으로 2주간 ‘2020학년도 1학기 원격교육 경험 조사 설문’을 실시했다.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원격수업을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수 혹은 다른 수업 수강생과의 소통 부족’이다. ‘원격수업 시 집중저하’와 ‘접속이 안 되거나 끊기는 등의 시스템 불안정’이 그 뒤를 이었고, ‘과제 수행의 어려움’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학습에 대한 피로도 증가’도 있었다. 교수들은 ‘과목 특성(실기·실험·실습 등)에 따른 수업 운영’의 어려움이 컸다고 답했다.

  장점도 극명했다. 실시간 화상수업과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은 학습 목표 달성 효과 면에서 ‘도움 됨’ 응답이 가장 많았다. 시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고 교수자 외의 다른 요소를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기 때문이다. 학생 71.9%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수업 확대 필요성을 느꼈고, 교수 71.1%는 코로나19 이후에도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원격수업을 실시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장애학생 학습권 침해
  해소법은 교육 공공권 강화

  지난 9월 전국총학생회는 “모든 사람이 교육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는 ‘경제적 및 사회적·문화적 권리 제13조 1항’에 따라 수화 부재 등의 장애학생 차별 관습을 철폐하고 공공 교육 확대를 위해 학생과 시민이 연대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학생들은 자막 제작과 대필 등 최소한의 수업권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각 대학이 내놓은 장애학생 대상 온라인 강의 지원 시스템 체계가 매우 부실한 탓이다. 중앙대학교 총학생회 장애인권위원회는 ‘장애학생 대응을 위한 교수 가이드라인 2편’을 공개하면서 장애학생과의 소통을 통해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고 수업에서 소외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은 “코로나19로 기존에 존재했던 장애학생에 대한 차별이 드러난 것으로 바이러스 종식 이후에도 다른 방식으로 재생산될 것이다”며 “인권정책은 곧 경제정책과 직결되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은 교육 공공권 강화에 있다”고 말했다.

  학생 개인에게 높은 교육비와 학자금 대출 등 경제적 요건을 부담시키는 구조는 국가 지원이 필요한 장애학생을 더욱 배제한다. 실제로 많은 대학에서 예산과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장애학생에게 속기사조차 배정하지 못하고 있다. 학생 개인이 부담하려 해도 강의 영상에 교수자의 입 모양이 나오지 않아 받아쓰는 것조차 불가능한 경우도 더러 있다. 박 위원은 “장기적으로 교육 기관에 대한 공적 통제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등록금 반환 비율 평균 10%
  학생 요구 절반에도 못 미쳐

  전국대학생학생회네트워크는 3월 초부터 최소 25%의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며 코로나 특별법 개정을 촉구했다. 비대면 수업에 따른 강의의 질 저하를 보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실기·실습이 주인 이공계열 학과나 실습이 필수인 예술대학은 누구보다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7월,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사무처가 153개교를 대상으로 ‘등록금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평균 등록금 반환 비율은 5%에 그쳤다. 이마저도 성적장학금이나 정부지원금을 재원으로 충당한 경우도 있었다.

  대학은 1학기 통보식 등록금 반환에 그치지 않고 2학기 등교를 강행하고 있다. 하반기 등록금 재책정 및 반환을 피하기 위해서다.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조차 비대면 전환과 건물 폐쇄에서 그쳤다. 학생들이 입은 정신적·물질적 피해는 고려하지 않았다.

  임 공동의장은 “코로나19는 이번 연도에만 국한되지 않고 교육 과정에 큰 변화를 가져올 텐데, 지금이라도 제삼자 협의회를 설립해 학습권과 관련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며 “학교 본부는 △21년도 등록금 책정 △학교와 법인의 책임 △등록금 사용처의 투명한 공개를 확실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축 위기에 놓인 학생자치
  온라인 체제에 적응해야

  코로나19 확산으로 각종 오프라인 일정을 연달아 취소하면서 학생들이 직접 의견을 공표할 수 있는 자리도 줄어들었다. 학생자치의 꽃인 학생회 보궐선거도 온라인 체제에 적응하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어렵게 온라인 선거를 준비했더라도 입후보자가 없어 선거 무산 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돌입한 대학이 여럿이다. 단과대학 학생회도 마찬가지다. 후보자와 학생들 간의 유일한 소통 창구인 SNS나 학내 커뮤니티로는 정보 수집과 소통에 제약이 크기 때문이다.

  총장 직선제 요구와 위계 폭력에 의한 사퇴 요구 등으로 잘 드러나던 학생자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화력을 잃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단결을 주도할 총학생회가 없는 상태라면 더욱 그렇다.

  교수자들이 온라인 수업 운영에 미숙하듯, 학생들 또한 온라인으로 학생 자치 업무를 모두 해결하는 것에 미숙할 수밖에 없다. 임 공동의장은 “이를 경험 삼아 각 학생자치 활동을 온라인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강구해야 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생운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 또한 깊게 생각해야 학생자치가 살아남을 수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대학 교육의 가능성
  블렌디드의 일상화

  대학사회는 강의실 중심의 수업을 고집하며 거부해 오던 온라인 수업을 최단기에 받아들였다. 박 위원장은 “중세 이후 최초로 대학 교육에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고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는 우리 손에 달려 있다”며 “학생들이 대학사회를 주도하는 교육의 당사자로서 적극적으로 현재의 난관을 헤쳐가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수업 형태는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분명한 것은 현재 온라인 시스템의 부정적인 면모를 최소화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점이다. 강제적인 비대면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로 하여금 차질을 빚거나 일상과 조율하지 못하도록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이 위기는 대학 교육을 한층 발전시키는 계기이기도 하다. 기존의 교육 방식은 저출생과 수도권 쏠림 현상 등 가시적인 사회 문제와 맞물려 더 나은 패러다임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내디뎠다. 박 위원장은 “앞으로는 온·오프라인의 블렌디드가 일상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형식적인 건물로 남아버린 캠퍼스는 순수한 학문의 장으로서 새로운 기능을 모색해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 20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전환과 과제' 포럼에서 서언회 신유정 부회장이 주제를 발표했다.
지난 20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육의 전환과 과제' 포럼에서 서언회 신유정 부회장이 주제를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