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쟁, 한국의 잘못은 현재진행형
베트남전쟁, 한국의 잘못은 현재진행형
  • 나재연 기자
  • 승인 2017.12.0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면해 온 역사를 돌아보다

  우리나라는 오랜 역사 동안 강국의 침략을 받아왔다. 주변국으로부터 잦은 침략을 받았을 뿐 아니라 근대에는 식민지화까지 겪었다. 이에 우리나라는 타국의 침략에 희생당한 피해자로서의 뚜렷한 역사 인식을 갖고 있고 이를 잊지 않으려 큰 노력을 기울인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가 타국을 침략하고 그 국민들을 학살한 가해자였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아 낯설게 느껴진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를 외면해왔을 뿐, 우리의 역사에도 타국에 상처 입힌 잘못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한국군, 베트남전쟁에 파병되다
  1960년에 시작된 베트남전쟁(이하 베트남전)은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의 내전으로 시작됐다. 하지만 1964년, 베트남 동쪽 통킹만에서 미군의 구축함이 공격을 받는 ‘통킹만 사건’이 일어났다. 오늘날 이 사건은 미국의 자작극임이 밝혀졌지만, 당시 미국은 북베트남 정부가 구축함을 공격한 것이라며 베트남전에 직접 개입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미국이 베트남에서 완전히 철수한 1973년까지 베트남전은 미국과 베트남의 전쟁이 됐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한국은 미국의 요청으로 약32만 명의 군인을 베트남에 파병했다. 한국군은 미군 다음으로 가장 많은 병력이었으며, 1964년부터 1973년까지 8년 6개월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베트남에 파병됐다.



  민간인을 학살하고 외면하다
  베트남전에서 미국은 남베트남 정부를 지원하는 입장으로 북베트남 정부·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이하 베트콩)과 대립했다. 이에 미국의 요청으로 파병된 한국군 역시 베트콩과의 전쟁을 치렀는데, 그 과정에서 한국군은 많은 민간인을 학살했다. 1999년, 한국베트남평화재단(이하 한베평화재단) 구수정 이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군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 희생자는 9천여 명에 달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정확한 집계가 이뤄지지 않아 아직도 확인하지 못한 민간인 희생자가 많다. 한베평화재단의 전미화 총무팀장(이하 전 팀장)은 “평화기행 중 민간인 피해자가 찾아와 ‘우리 마을에도 민간인 희생자가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며 “이와 같은 사람들을 찾기 위해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부는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전 팀장은 “우리나라 정부는 한국군은 민간인으로 위장한 베트콩을 죽인 것이지 민간인을 죽인 게 아니라는 입장이다”며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하며 진상을 조사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꽝응아이성 빈호아 학살 증오비<출처/한베평화재단>
비문이 연꽃무늬 대리석으로 덮인 꽝남성 하미 마을 위령비<출처/한베평화재단>

  베트남, 잔혹한 학살을 기억하다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이 없었다는 우리나라 정부의 입장과 달리 베트남 곳곳에는 명백하게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흔적이 남아 있다.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을 기록한 ‘증오비’와 민간인 희생자들의 정보가 담긴 ‘위령비’가 그 증거다.

  꽝응아이성의 빈호아 학살 증오비는 ‘하늘에 닿을 죄악 만대를 기억하리라!’라는 문구와 함께 한국군의 학살을 기록하고 있다. 빈호아 학살 증오비에는 1966년 한국군에 의해 430명의 주민이 희생됐으며 이때 희생된 주민의 대부분이 여성이나 노인, 어린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전 팀장은 “베트남에는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과 관련된 비가 50~60개 정도 있다”며 “베트콩이 민간인으로 변장했다고 해도 이름도 없는 아기들까지 희생당한 것은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비를 통해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을 기록하지 못하는 상황도 있다. 2001년, 꽝남성 하미 마을에서는 한국군에 의해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해 위령비를 세웠다. 처음 세워졌던 하미 마을 위령비에는 한국군의 학살이 기록돼 있었다. 그러나 하미 마을 위령비 건립을 지원했던 월남참전전우복지회가 그 비문을 보고 '위령비는 한국군과 주민들 모두를 위로하는 화해비라 생각했다'며 해당 내용을 지워달라 요청했다. 이를 거부한 하미 마을 유가족협의회는 언젠가 비문을 공개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비문을 지우지 않고 연꽃 문양의 대리석으로 비문을 덮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월남전참전자회가 하미 마을을 방문해 해당 비문을 지워야 하미마을을 지원하겠다고 말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희생자와 생존자, 뒤로 밀려나다
  우리나라는 왜 베트남전에서 저지른 잘못에 대해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걸까? 또 베트남 정부는 왜 우리나라에 진상규명을 요구하지 않는 걸까? 베트남전 후 베트남 정부는 '과거를 닫고 미래로 가자'는 실리주의적 외교 방침을 내세웠다. 이에 맞춰 미군의 용병이었던 한국군에 대한 유감은 없다는 것이 베트남 정부의 입장이다. 전 팀장은 “베트남은 사회주의 공화국이기 때문에 국가의 결정에 피해자들이 목소리를 낼 힘이 없고, 기회도 없다”며 "하지만 피해자는 여전히 남아 있어 그들의 상처를 무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외면 역시 계속 이어져오고 있다. 이는 아직 우리나라에 뿌리 깊게 남아 있는 반공주의 때문이다. 전 팀장은 "우리나라에서 베트남 전의 학살을 논하면 반공과 연관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다"고 전했다.

  한편, 베트남전의 피해자는 베트남에만 있는것이 아니었다. 학살을 행했던 한국군 참전자의 트라우마 역시 고려돼야 하기 때문이다. 전 팀장은 "참전군인들은 파병될 당시 대부분 어린 나이에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로 명령을 따라 베트남에 왔을 것이다"며 "그들은 낯선나라에서 사람을 죽이며 트라우마가 남았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규명은 민간인 희생자뿐만 아니라 베트남전에 참전한 한국군을 위해서이기도 하다"며 "그분들에게도 위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제주 강정마을에 세워진 베트남 피에타상<출처/오마이뉴스>

  사죄와 화해를 위해 노력하다
  베트남 민간인 학살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일본군에 의한 위안부 피해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한 김서경·김운성 조각가는 공동으로 '베트남 피에타상’을 제작했다. 태어난 지 1년이 지나지 않아 이름도 갖지 못한 채 한국군의 학살로 목숨을 잃은 아기들을 기리는 동상이다. 이 동상의 미니어처는 2015년에 베트남 다낭 박물관에 기증되기도 했다. 이어 베트남 피에타상은 베트남에 기증될 예정이었으나, 한국 정부가 이를 거부해 지난 4월 제주 강정마을에 세워졌다. 김서경 조각가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군이 학살한 수많은 무명 아기들을 위로하는 마음을 담아 피에타상을 만들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연꽃아래>나 한베평화재단의 <만만만 캠페인>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에 의해 벌어진 민간인 학살의 진실을 규명하고 이를 사죄하기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제는 마주 봐야 할 때
  그러나 이런 목소리에도 우리나라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는 없다. 지난달 11일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의 영상 축전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언론은 이를 베트남전에 대한 ‘우회적 사과’로 평가했다. 그러나 한베평화재단의 ‘문재인 대통령 베트남 사과 보도에 대한 한베평화재단 논평’에서는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교류 행사장에 영상 메시지로 전달된, 그것도 베트남 정부나 국민이 아닌 행사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발언이 마치 공식 사과인 것처럼 한국 언론에 보도되고 이를 접한 국민들은 베트남에 사과를 했다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진정한 사과는 가해사실에 대한 인정과 책임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 팀장은 “50년이 넘은 옛날 일을 들추는 이유는 이것이 현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며 “반인권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에는 유효기간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기억해야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2,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