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의 90년 역사가 펼쳐집니다.
덕성의 90년 역사가 펼쳐집니다.
  • 이경라 기자, 이민정 기자, 장지원 기자
  • 승인 2010.04.1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4월 19일 우리대학의 창학 90주년 기념일이 다가오고 있다. 창학 90주년을 위해 우리대학은 오랜 기간동안 대학발전계획을 준비했고 덕성인들의 기대 속에 큰 노력을 기울여왔다. 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학생회관 강당에서 진행되는 ‘창학 90주년 기념식’을 시작으로 드디어 우리대학의 창학 90주년 행사들이 차례차례 공개된다.
  올 한 해 동안 우리대학은 설립자 차미리사 선생의 창학 정신과 지난 역사를 되새겨보며 덕성의 전 구성원들이 작지만 강한 교육 명문 대학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더불어 앞으로 발전해 나갈 덕성의 모습을 확인하는 장을 만들 예정이다. 아래 프로그램 표와 함께 앞으로 열릴 풍성한 행사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해보자.

기획처 - 학술사업

○ <덕성 90년사> 편찬
  학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덕성90년사> 편찬은, 1920년대 차미리사 선생의 근화여학교로부터 시작된 우리대학의 발자취를 다시금 돌아봄으로써 덕성역사의 새로운 초석을 다지게 될 중요 사업 중 하나다. 현재 70년사까지 편찬 완료되었다. 90년사 편찬 작업의 경우 완료된 70년사를 토대로 80,90년사를 추가해 만들어 진다.
현재는 편찬 첫 단계인 ‘편찬위원회 구성협의’ 단계를 밟고 있으며 배포는 2011년 2월에 이뤄질 예정이다.

사무처 - 사회공헌사업, 학술사업

○ 창학90주년 기념 역사 사진 전시회
  오는 8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우리대학 박물관에서는 <창학90주년 기념 역사 사진 전시회>를 개최한다. 덕성의 지난 90년의 순간순간을 담은 사진들로 이뤄질 이번 전시는, ‘나눔, 봉사, 동행’의 창학 정신을 되새기고 우리대학의 발전사를 되돌아보는 뜻 깊은 전시로 덕성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함께 기억하고 기념하는 여느 때보다도 뜻 깊은 사진 전시회가 될 것이다. 더불어 행정동 2층 회의실 벽면에는 현 지은희 총장을 비롯해 우리대학의 총장직을 맡았던 역대 총장들의 사진이 걸릴 계획이다.

대외협력과
○창학 90주년 기념음악회 - 문화예술사업
  오는 5월 덕성 하나누리관에서 창학 90주년 기념음악회가 열린다. 아름다운 음악과 덕성의 90주년을 축하하는 이번 음악회는 덕성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하나가 될 수 있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본 음악회 관람을 희망하는 자는 90주년 기념 홈페이지(90th.duksung.ac.kr) 참여마당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덕성 가족 작품 전시회 - 사회공헌사업
  <덕성 가족 작품 전시회>는 예술대학을 주축으로 교수, 학생, 동문, 산하기관 학교 교직원,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전시를 통해 마련된 판매 수익은 학교 발전기금으로 기탁되며 덕성의 구성원은 물론 덕성과 인연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본 행사는 5월~6월 중 인사동 소재 갤러리에서 진행 될 예정이다. 

박물관
○창학 90주년 기념 역사 사진 전시회 - 학술사업
  8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우리대학 박물관에서는 <창학 90주년 기념 역사 사진 전시회>가 개최된다. 전시회는 우리대학이 밟아 온 90년 역사의 길을 살펴볼 수 있도록 꾸며질 예정이다. ‘나눔, 봉사, 동행’이라는 덕성의 창학 정신을 되돌아 봄은 물론 덕성의 미래까지 새겨 볼 수 있는 기간이 될 것이다.

○박물관 기획 특별전 “탈놀이마당” - 문화예술사업
  우리대학 박물관이 아주 특별한 전시를 선보인다. 박물관 제 4전시실에 전통 탈 관련 유물이 바로 그것. 오는 4월 27일부터 12월 31일까지 펼쳐질 전시기간 중에는 우리대학 박물관 소장 유물 가운데 국가중요무형문화제인 제2호 양주별산대탈, 제6호 통영오광대탈, 제17호 봉산대탈 등 약 90여점의 전통탈 관련 유물들이 선보인다. 또한 경기도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양주별산대의 탈춤 공연을 4월 27일, 28일 양일간 덕우당 마당에서 실연하여 우리나라에 전래되고 있는 전통놀이패들이 사용하던 탈과 놀이마당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차미리사 연구소 - 학술사업
○여성 글로벌 파트너십 포럼 <21세기 아시아 통합과 평화를 위한 여성 파트너십>
  이 포럼에서는 세계 속에서 아시아 지역의 통합과 평화 유지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여성 인사들을 초청하여, 아시아 지역의 통합과 평화 정착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십에 대한 연구와 여성 리더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아시아 지역에서 덕성의 역할과, 파트너십 확산의 계기를 제공한다. 본 회의는 아시아 지역 통합 및 평화 관련 활동 여성 리더는 물론 일반 참가자를 대상으로 ▲제 1분과회의(아시아 지역 통합과 여성) ▲제 2분과회의(아시아 지역 평화와 여성)순으로 오는 7월 2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덕성 하나누리관 라온센터 중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본 포럼의 참가희망자 및 포럼 진행을 도와줄 학생자원봉사자는 창학 90주년 기념 홈페이지 참여마당을 통해 신청가능하다.

○국제학술회의 <글로벌 파트너십과 아시아 여성 : 나눔, 섬김, 동행의 파트너십>
  창학 9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에는 아시아 주요 국가의 여성 관련 연구소들이 모이는 자리다. 본 회의에서는 ‘21세기 글로벌 파트너십과 여성’, ‘21세기 아시아 여성과 대학의 과제’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와 함께 ‘여성, 평화, 통합’ 등 관련 이슈들에 대한 아시아 국가들 간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그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금번 국제학술회의를 통해 우리대학은 ‘글로벌 덕성’ 연구 네트워크의 기반을 구축하고, 덕성의 아시아 교류를 증진함은 물론 덕성인들이 글로벌 파트너십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본 회의는 ▲기획 분과회의(아시아에서 여성과 사회: 여성의 나눔, 섬김, 동행) ▲제 1분과회의(아시아에서 여성의 나눔과 섬김: 나눔과 봉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제 2분과회의(아시아에서 여성의 동행: 국제사회에서 여성 파트너십과 아시아 네트워크) ▲제 3분과회의(아시아에서의 일: 가정 양립의 여성 정책 및 제도) ▲아시아여성연구소 네트워크 협약식 순으로 10월 2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국내외 아시아 대표 여성학자는 물론 관심있는 일반 참가자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국제학술회의의 참가희망자 및 국제회의의 진행을 도와줄 학생자원봉사자는 창학 90주년 기념 홈페이지 참여마당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홍보실 - 문화예술사업
○창학 90주년 기념 후드 자켓 증정
  홍보실에서는 4월 27일 창학 90주년 기념식에 참가하는 덕성인들을 대상으로 창학 90주년 엠블럼이 삽입된 후드 자켓을 배부할 예정이다. 후드 자켓은 학교의 상징인 자주색에 흰색 엠블럼이 새겨져 있으며, 세 가지 사이즈(S, M, XL)로 약 3,000벌 정도가 준비되어있다(선착순 증정 예정).

○<제1회 덕성글로벌 드림 스케치 대회> 개최
  5월 29일 덕성 하나누리관에서 우리대학(이원복(시각디자인) 교수 중심)이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덕성 글로벌 드림 스케치 대회>가 열린다. 본 대회는 색연필로만 진행되는 새로운 형태의 일러스트 대회로 해당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교수 심사위원단이 참석한다.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며, 훌륭한 그림 실력보다는 색다른 아이디어에 초점을 둬 심사할 예정이다.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홍보실에서는 각 학교로 공문을 보내 홍보를 진행하며, 접수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받을 계획이다.
향후 탄탄한 계획과 활발한 참여를 통해 세계 디자인 사업을 이끌어갈 우수 예술가 발굴의 새로운 등용문으로 자리매김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창학 90주년 기념 홈페이지 정식 오픈
  지난 1일 창학 90주년 기념 홈페이지가 정식 오픈했다. 홈페이지에는 창학 90주년 행사 소개와 함께 축하 메세지란과 행사 참가신청란이 마련돼 있으며, 기념자료보존을 위해 90주년이 지난 후에도 폐쇄하지 않는다. 도메인 주소는 http://90th.duksung.ac.kr으로 학교 홈페이지 메인에 링크된 플래시로 쉽게 접속할 수 있다. 90주년 1년 간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될 예정이므로 학우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